젠더정체성과 페미니즘
1. 여성과 자아정체성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몸빼 바지, 슬리퍼, 도박, 묻지마 관광’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아줌마’는 우아함을 포기하고 부
1-1. 문제제기
2011년 7월, 다문화주의와 이슬람 이민자들을 비판하며 발생한 ‘노르웨이 살인테러’ 사건이 한국사회에 더 큰 충격을 준 이유는 범인으로 지목된 베링 브레이비크가 한국을 모범국가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이는 곧 극우 보수주의 유럽인의 눈에 우리 사회가 개인의 다양성과 다문화주
정체성을 찾아야한다. 자신의 정체성과 더불어 자신의 사랑에도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며 찾아나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동시에 여러 개의 맞물린 관계와 흐름 속에서 자신의 실재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존재를 의미화 해나간다. <클로저>에서는 네 명의 남녀가 개인적인 감정으로 사랑을 이루고 <
정체성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밑바탕이다. 즉, 개인은 성에 따라서 범주화되고, 미리 규정되어 왔다.
그런데 ‘성’이라는 단어가 포괄하는 영어의 섹스와 젠더, 섹슈얼리티 중에서, 사회 속의 개인이 지니는 정체성과 가장 큰 관련을 가지는 용어는 ‘젠더’다.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생물학적인
정체성의 개념
문화적, 또는 심리학적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이것은 한 인간이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인식하는 주관적 평가를 나타내는 말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한 인간의 행위를 남성적 또는 여성적이라고 보는 사회1적 평가를 가리켜
성정체라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생물학적 성 개념에
정체성의 성역이 무너지면서 미디어에 나타나는 性의 trend와 그 현상은 어떤 것이며, 또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본 과제에서는 이분법적 性구분의 시각에서 점차 모호해져가는 性정체성을 기존의 性 정체성과 비교하여 그 성역의 붕괴 현상과 원인, 그리고 향후 방향에 대해 탐구 하려 한다.
먼저 [
❚ I. 서론
트랜스젠더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경향이 많다. 특히 기독교인들의 눈에는 더욱 그러하다. 왜냐하면 성경에 성정체성과는 맞지 않는 다는 주장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트랜스젠더 입장에서는 그 비난을 피할 길이 없고, 그런 비난들로 많은 상처를 받고
젠더)의 개념
백과사전적인 정의는 유전적인 자웅(雌雄)의 성이 반대성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술이나 기타 다른 치료를 통해 자신의 성(性)이 아닌 다른 성으로 살아가는 성전환자를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술을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심리검사나 호르몬 검사, 염색
(1) 트랜스젠더의 정의
성전환자 즉 Transsexual 의 올바른 명칭은 트렌스섹슈얼이다. 트렌스젠더라는 말은 트렌스섹슈얼을 포함한 다양한 부류의 성적 혼란을 가진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성전환자, 혹은 트렌스섹슈얼이라는 것은 자신이 반대의 성에 속하며, 반대의 성이라고 강하게 느끼고 있는